[latepoint_book_button]

스타트업이 많이 찾는 모바일앱 서비스 분석 : 21가지 분야

새로운 서비스를 위해 문의를 주시는 많은 고객분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시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서비스라기보다는 많이 찾으시는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기능들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이 기능들은 자동견적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위치기반
휴대폰의 GPS 기능을 사용하여 주변의 사용자나, 서비스, 업체를 검색합니다.

2. 매칭
조건에 맞는 사용자를 직접 찾거나 사용자 패턴 또는 로직 알고리즘을 통해 추천해줍니다.

3. 채팅, 화상채팅, 소개팅
비대면 환경에서 오히려 증가한 온라인 만남을 위한 도구로서 채팅, 화상채팅, 소개팅 앱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일반적인 채팅 기능에 부가적인 서비스 모델을 추가하여 제공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4. 직접 거래 서비스, 비교견적
C2C 소비자 직거래, B2B 기업 거래 등에 해당합니다. 쇼핑몰의 형태를 띄고 있더라도 당사자간의 직접 거래의 특성이 기존의 단순 쇼핑몰이나, 입점형 쇼핑몰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5. 스마트공장, IoT
IoT 와 스마트공장은 비즈니스의 교집합이 가장 강하게 생기는 분야입니다. IoT 만으로 디바이스와 관련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스마트 공장의 프로세스내에서 센싱 역할 등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최근 진행한 프로젝트로는 스마트 팩토리 디지털 트윈 및 대시보드 모니터링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6. 결제, 정기결제, 구독, 예약
결제의 방식이 기존 쇼핑몰에서 취하는 단순한 상품구매의 방식을 벗어나, 다운로드를 하거나 글을 열람할 수 있는 디지털 상품을 위해 사용되기도 하고 이에 덧붙여 정기 구독 모델 역시 디지털 상품을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이 만들어낸 특징중의 하나로 상품이나 공간, 서비스, 전문가를 예약하고 이에 대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7. 스포츠센터, 운동,
운동과 관련된 서비스 역시 기존보다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앱내의 컨텐츠를 유-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나, 실제 오프라인 운동공간과 연계되어 예약, 관리를 위한 서비스로 확장 사용되기도 합니다.

8. 쇼핑몰
쇼핑몰은 여전히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예전과의 변화라면 초기의 시작을 카페24를 통해서 하던 신규 사업자들이 상당부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또는 그외의 무료 서비스로 많이 분산이 된것입니다. 디플랜트에서는 복잡하거나, ERP나 외부서비스 연동을 위해서는 자사 쇼핑몰을 사용하고, 그 외 일반적인 개발 요소로 충분한 경우 고도몰, 퍼스트몰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 화상강의, 화상컨퍼런스, 다자간 화상미팅
오프라인 만남을 화상으로 대체함으로 인해 다양한 활동이 화상미팅 방식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일대일, 또는 다자간 화상미팅의 방식은 강의나 컨퍼런스, 기업 및 학교의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이 보입니다.

10. 경매, 역경매
경매의 경우 기존 개념의 단순한 경매보다는 NFT 를 위한 경매 또는 미술품 고가품을 위한 경매에 활용되며, 라이브 경매를 온라인 경매와 결합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해외 경매사이트에서 국내 서울옥션, K옥션에도 적용됨에 따라 이후에도 활발히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11. 업무관리 시스템
기업에 주로 해당하는 내용으로 몇년전 강조되었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개념이 이제는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인건비는 상승했고 대면보다 비대면이 편리하고, 오프라인 공간의 중요도는 낮아짐에 따라 업무의 상당 부분을 자동화하여 효율화를 추구하는 모습입니다.

12. 안전관리 시스템
기존에도 산업안전관리 시스템은 필요했었고 주로 대기업 위주로 자체 구축되어 사용하거나 상황에 맞추어 별도 구축하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대재해처벌법으로 인해 안전관리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졌고 이에 대해 아직까지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운 중견 중소 기업에서는 기존 시스템을 현황에 맞추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상황입니다. 디플랜트에서는 산업안전 솔루션 전문기업인 마엇의 HSE 시스템을 맞춤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 말씀드린 내용이 산업 전반을 아우르지는 못하겠지만,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통해 시스템을 제작하는 저희에게 최근까지 가장 빈번하게 자주 요청 받는 내용이었습니다.
작성하다 보니 정말 코로나와 비대면이 많은 영향을 끼친게 확실한 듯 합니다.

스타트업 서비스나 기업 내부 시스템과 관련하여 궁금하신점은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Facebook
Twitter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