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point_book_button]

최적화 하기 위해 필요한 SEO

최근 쇼핑몰이나 블로그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운영하는 것에 비해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템을 정하고 블로그나 사이트를 제작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아무리 예쁘고 참신한 아이템이라도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못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마케팅은 중요한 요소지만 그만큼 어렵고 막막해 보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보통 소비자들이 구매를 위해 인터넷에 검색을 하면, 대부분 1~2페이지까지는 유심히 보지만 뒤에 있는 페이지에는 뭐가 있는지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만약 포스팅한 글이 검색 결과의 7페이지에 위치해있다면 그 글은 오랫동안 한 번의 클릭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검색 결과 첫 페이지에서조차도 상단과 하단은 트래픽 차이가 크게 나는 편입니다. 그만큼 단 한 페이지 혹은 한 칸이라도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보를 위해 쓴 포스팅이 처음부터 상단에 노출될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아마 온라인 마케팅에 관련해서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제품 혹은 자사 홍보를 위한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이신 분.
  • 지속해서 포스팅을 하는데도 성과가 없어 걱정이신 분.
  • 잠깐 반짝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방문자와 조회수를 확보하고 싶으신 분.

바로 SEO가 이런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줄임말로,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이 보기 쉽도록 사이트 정보구조를 개선하는 행위 전반을 뜻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검색엔진의 작동 방식을 먼저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엔진은 웹에 있는 페이지들을 끌어모은 뒤 분류와 분석 과정을 거쳐 각각 평가를 매깁니다. 그리고 평가에서 가산점을 많이 받은 신뢰할 만한 페이지는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도록 우선권을 가지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검색 결과 창의 상단에 노출되려면 검색엔진에게 좋은 점수를 받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때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 검색엔진의 평가 기준에 맞춰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과정이 바로 SEO입니다. 그럼 웹사이트를 최적화할 수 있는 간단한 몇 가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제목에 반드시 키워드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키워드는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핵심 단어입니다. 트래픽을 유도하려면 제목에 키워드가 꼭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고 제목의 중간이나 뒷부분보다는 가능한 앞에 배치할수록 좋습니다. 소비자가 눈으로 보기에도 명확할뿐더러, 검색엔진 또한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기 때문에 가산점을 받기 쉽습니다.
  • 본문 글 내용에도 키워드를 언급해야 합니다. 키워드가 제목에는 있어도 본문에서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다면, 검색엔진은 해당 글이 키워드와 관련성이 낮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본문에도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해야 합니다. 단, 키워드를 도배하듯이 남용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글 길이에 비해 키워드가 비정상적으로 많으면, 검색엔진은 트래픽 유도를 위한 키워드 스터핑을 하고 있다고 의심합니다. 이는 자칫하면 사이트 평가가 하락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본문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3~5회 정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속적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오래된 글보단 최근 글에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실제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글은 대부분 비교적 최근에 작성된 글입니다. 또 트렌드는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트렌드가 변하면 사이트로 유입되는 키워드도 변합니다. 동향을 체크하고 키워드를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 키워드와 연관된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잘 선별된 태그가 필요합니다. 무작정 여러 태그를 잔뜩 끼워 넣기보다는, 키워드와 밀접하게 관련 있는 핵심 태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핵심 태그를 기준으로 파생되는 구체적인 태그들을 추가시켜 나가면 됩니다.

SEO 팁을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이다 보니, 걱정이 앞서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는 전문 업체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디플랜트는 숙련된 노하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SEO가 필요하시다면 문의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