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비용, 얼마나 들까?
잘 만든 앱 하나면, ‘로또’ 부럽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온 국민이 앱으로 시작해 앱으로 일과를 마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황에서 이용자를 늘려갈 수만 있다면 그만큼 수익 창출도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앱은 우리 삶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로, 필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다 보니 앱 개발에 뛰어드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앱만 잘 만들어 낸다면 분명 성공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만들어 낸 바람이죠. 실제로 스마트폰이 막 보급될 시기만 하더라도 개발자가 적고 수요보다 공급이 적었기 때문에 사용자의 니즈를 조금만 충족해도 성공할 가능성은 컸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후죽순 앱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어설픈 앱 개발로는 생존하기가 힘들어졌고 많은 앱 개발 수요와 비교하면 개발자 인력은 턱없이 부족해 개발 비용은 점점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개발자의 높아진 몸값에 너도나도 앱 개발에 뛰어들고 있지만, 이제 막 개발에 뛰어든 초급 개발자가 대부분이며 괜찮은 앱 개발을 위한 중급 개발자는 귀해진 현상이 만연해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개발자로 인해 중급 개발자는 억대 연봉을 불러도 모시기 힘든 상황이며, 개발자 부족 현상으로 초급 개발자 역시 몸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누구든 괜찮은 앱 개발을 하고 싶은데, 점점 비싸지는 개발자 몸값에 개발조차 힘든 상황이 되었죠. 개발자 기근이 심각한 지금, 앱 개발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앱 개발 비용은 개발자의 시간을 구매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개발에 대부분 필요한 것은 개발자가 들이는 노력과 정성 그리고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개발자의 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복잡하고 어려운 단계의 앱 개발이 빠르고 신속해지는 만큼, 비용도 비쌉니다.
아웃소싱 플랫폼 중 가장 인지도 있는 위시캣에 등록된 앱 개발 프로젝트의 예상 금액 분포도를 참고하면, 가장 저렴한 앱 개발 비용은 200만 원 선이었으며, 가장 비싼 앱 개발 비용은 5억원이었습니다. 간단할수록 저렴하고 복잡할수록 비싸겠죠. 분포도에서 평균적으로 나타난 개발 비용은 대략 1천만원에서 3천만원 선이었습니다. 보통의 앱 개발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3천만원 안쪽으로 고려해 볼 만하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저렴한 비용을 위해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앱 유지 보수는 물론이고 계약한 바를 잘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업체를 쓰는 것이 조금 더 안정적입니다.
3천만원이라는 돈은 절대 적은 돈이 아닙니다. 스타트업에게는 기업의 생존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앱 개발 업체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여러 번의 심사숙고가 필요하며,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우선, ‘가격’만 보고서 업체 선정하는 것은 돈을 바닥에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 군데 견적을 냈을 때 가장 적은 비용을 제시한 업체를 선정하고 싶은 마음은 백번 이해합니다. 하지만 앱 개발은 비용만 줄인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격만 보고 선택해서는 안 됩니다. 개발자의 시간이 곧 비용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한정된 예산이 있기 때문에 비용을 완전히 배제할 순 없지만, 비용이 무조건 1순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개발 업체와의 소통도 중요합니다. 개발자는 개발 전문가지만, 고객은 개발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데 차이가 분명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쉽게 극복하는 방법은 고객과의 소통을 많이 해 본 업체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만들고자 하는 제품을 원하는 목표 기간 내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실력 있는 업체를 만나는 것입니다. 앱 개발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개발자 한 사람이 모든 영역을 다 다루기에는 많은 시간과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영역의 인재풀을 갖추고 그러한 인재와 함께 개발 경험이 많은 업체를 선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끝으로 모든 개발의 첫 단추는 ‘앱 개발의 목표’입니다. 만들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이루고자 함인지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기획한 후 이를 토대로 앱 개발에 대한 논의가 업체와 이뤄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