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point_book_button]

네이티브앱 / 웹앱 / 하이브리드 웹이란?

모바일 앱 어떤 방식으로 개발해야 할까?

요즘은 ‘모바일 앱’을 빼놓고 사업을 논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괜찮은 사업 아이템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앱 개발이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앱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지만, 구체적인 비용과 제작 기간 그리고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려면 ‘앱 개발 방식’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어떤 앱 개발 방식인지에 따라 비용과 기간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앱 개발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눕니다. 네이티브 앱, 웹 앱, 하이브리드 앱입니다. 앱 개발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각각의 차이를 살펴보고 사업 방향에 맞는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티브 앱(Native App)

네이티브로 개발된 앱 예시: Bloomberg

네이티브 앱은 iOS, 안드로이드 각각의 네이티브 개발 언어로 제작된 방식의 앱을 말합니다. 즉, 구글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흔히 내려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네이티브 앱의 장점은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네이티브 앱 개발 방식은 기기에 최적화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다루기가 쉽습니다. 또한,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툴과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사양의 그래픽과 성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디바이스 전체 엑세스 권한이 부여되므로 기기에 저장된 고유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입니다.

​다만, 네이티브 앱은 iOS와 안드로이드 각각 모바일 운영체제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제작해야 하고 그로 인해 비용 또한 두 배로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각각의 운영 체제에 맞게 개발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스토어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병행해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 앱 (Mobile Web App)

웹으로 개발된앱 예시: Tinder

‘모바일 웹 앱’, ‘웹 앱’은 말 그대로 모바일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앱이며, 스마트폰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므로 편리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구분하지 않고 모든 기기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입니다. 당연히 별도의 설치나 구분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유지보수도 쉽고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웹 기반의 앱으로 플랫폼 API는 사용할 수 없으며, 브라우저 API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앱 개발하기가 어려운 면이 다소 있습니다. 속도가 느린 단점이 존재하고 무엇보다 간편한 앱 구동보다는 브라우저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이 사용자의 불편함을 높입니다.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하드브리드로 개발된 앱 예시: Gmail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 앱과 웹 앱 두 가지 개발 방식의 장점을 더한 앱입니다.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지만, 웹 기반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실행 시 모바일 웹과 차이 없이 동일한 형태를 가집니다.

​네이티브 앱처럼 주소록, 캘린더와 같은 디바이스 고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카메라와 같은 하드웨어 접근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웹 기술을 이용해 제작된 것으로 간편하고 편리하게 앱 유지 보수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하나의 소스로 iOS와 안드로이드에 맞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비용 역시 다른 개발 방식보다 적게 드는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앱의 단점은 UI 프레임워크 도구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개발자가 직접 UI를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과 웹 앱의 장점을 접한 것으로 네이티브 개발 지식 또한 있어야 합니다.

 

세 가지 개발 방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느 개발 방식이든 장단점이 있고 쓰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현재 기획하고자 하는 사업 방향에 맞는 앱 개발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다양한 앱 개발 방식을 원하는 프로젝트에 맞게 제안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할 수 있는 개발 인력을 갖춘 업체를 만나는 것입니다. 아무리 원하는 앱 개발 방식이 있더라도 이를 제대로 제작할 수 있는 분야별 개발자가 없다면, 시작부터 순조롭지 못할 것입니다. 제작 기간이 지연되는 것은 물론 그만큼 비용 소모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