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point_book_button]

2021 모바일 UX 트렌드

UX 디자인 트렌드는 매년 사용자의 취향과 기술에 따라 변화해 왔습니다. 매일 같이 쏟아지는 수많은 모바일 앱과 웹 사이트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에 맞게 변화하며, 더욱더 편리하고 유용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앞으로 쏟아질 수많은 앱, 웹 역시 이러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해야만 합니다. 사용자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디자인은 자연스럽게 도태될 수밖에 없으며, 경쟁력을 잃고 사용자에게 외면받게 될 것입니다.

경쟁력 있는 개발 업체라면, UX 디자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트렌드 연구를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디플랜트 역시 시시때때로 변하는 디자인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는 모바일 UX 디자인 분야의 변화! 그 흐름을 확인해 보세요.

 

1.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VUI)

음성 기반의 인터페이스는 꽤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애플의 Siri, 삼성 갤럭시 빅스비, KT 기가지니, 카카오미니 등 다양한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가 사용됐습니다. 2021년에도 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비서나 다름없는 가상 비서의 등장, 각종 앱에서의 챗봇 등이 활발하게 등장하여 개인화의 고급화, 사용자의 심리 분석까지 이르는 단계로 기술이 발전할 것입니다.

 

2. 동영상 상호작용

출처: https://ichi.pro/ko/2021-nyeon-mobail-ux-teulendeu-10-gaji-209652786457060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펜데믹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집안에서 머무는 것이 곧 안전이 되어 모든 시스템이 ‘비대면’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백신이 공급되는 지금, 강화된 비대면은 점차 완화되겠지만, 비대면이라는 시스템 자체는 없어지지 않고 점점 더 발전된 형태로 나아갈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강화된 트렌드는 동영상을 통한 상호작용입니다. 원격 의료와 동영상 쇼핑 등이 대표적인 동영상 상호작용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의 시각화

복잡하고 어려운 데이터도 차트나 도표 등 시각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때 훨씬 더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데이터의 시각화는 다양한 분야에서 모바일 앱으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데이터 사용량을 딱딱한 숫자로 보여주기보다는 데이터를 어디에 사용했는지 차트를 통해 보여줍니다. 데이터의 시각화는 단순히 아름다운 것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게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4. 뉴모피즘 & 3D요소

뉴모피즘은 New + Skeuomorphism(스큐어모피즘)의 합성어입니다. 스큐어모피즘은 애플이 처음 출시한 아이폰에서 사용되었던 사실주의 기반의 디자인 트렌드이며, 이러한 트렌드에 피로감을 느낀 사용자는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변화를 추구해 왔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새로운 스큐어모피즘, ‘뉴모피즘’입니다. 플랫하고 미니멀한 그래픽에 그림자를 두어 입체감이 느껴지면서 현실적인 스타일로 변했습니다.

입체적이고 현실적인 뉴모피즘의 스타일은 3D 요소와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의 인터페이스 요소는 3D 공간, AR, VR 형태로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과거에도 3D 디자인은 사용되었지만, 최근의 트렌드는 3D 디자인이 기능적 목적을 갖고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3D 제품을 통해 관심을 끌고 구매 욕구를 상승시킵니다.

 

5.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수많은 모바일 앱, 웹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매번 다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해 내느라 고생했던 경험! 한두 번씩은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분명 같은 아이디, 비밀번호로 가입했던 것 같은데 막상 입력해 보면 틀리다고 할 때가 많죠. 이런 번거롭고 불편한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비밀번호 없는 로그인’ 방식입니다. 지문인식, 얼굴인식, 핀 번호, 패턴 등이 있습니다. 수년 전부터 도입되었지만, 2021년에도 이러한 흐름은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2019년 애플은 로그인 방식의 하나로 ‘애플 로그인’ 기능을 도입하기도 했죠. 애플뿐만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다양한 기업들도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UX 모바일 디자인 트렌드는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앱, 웹 개발을 위해서는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눈높이와 니즈에 맞게 변화를 좇아가고 이끌어가야 합니다.

Facebook
Twitter
Linked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