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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 사이드 내비게이션 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기업이 웹 사이트 제작을 의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아무도 보지 않는 사이트를 개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탈하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이트를 제작해야 할까요? 당연히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겠죠. 물론, 디테일한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되어야 하겠지만, 전체적인 구성에서는 보기 좋고 접근성이 쉬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 바’입니다. ‘내비게이션’은 주로 자동차에 장착된 장치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운전자가 낯선 목적지를 찾아갈 때 경로를 탐색해 주고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웹 디자인에서도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사이트 구조를 잘 찾아가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웹에서는 얼마만큼의 정보가 담겨 있고 지금 어디까지 정보를 얻었는지에 대한 위치와 방향 그리고 규모에 대한 감각이 없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따라 사용자의 사이트 유지나 이탈을 주요하게 결정합니다.

상단이냐 사이드냐 그것이 문제입니다!

내비게이션이 내비게이션으로 잘 활용되기 위해서는 ‘내비게이션의 위치’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이트가 상단에 배치하기도 하고 측면에 배치하기도 하는데,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사용자의 편의성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탑 네비게이션 바

내비게이션을 상단에 배치할 때 공간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배치했을 때 약 6.5%의 공간을 차지하는 반면, 사이드를 활용했을 대는 약 20%까지 차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거나 공간을 아껴야 하는 사이트를 제작한다면, 사이드보다는 상단 내비게이션 바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우스를 가져가면 활성화되는 하위 메뉴가 많은 경우 사이드보다는 상단 내비게이션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사이드 내비게이션 바는 측면에서 메뉴가 펼쳐질 때 수직 방향에서 화면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마우스를 대각선으로 움직일 때 다른 메뉴가 선택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상단 내비게이션 바는 상단에서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효율성이 높습니다. 주로 많은 메뉴를 한번에 보여줘야 하는 쇼핑몰의 경우 상단 내비게이션 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사이드 네비게이션 바

시선의 흐름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알파벳 F자 형태로 사이트를 훑어본다고 합니다. 그래서 왼쪽에 내비게이션 바를 둔다면 메뉴를 확인하기가 쉽고 메뉴에서 시선을 옮기기도 쉬우며 전반적인 메뉴에 대한 파악도 빠릅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글을 읽을 때 방향을 고려하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읽는 문화권에서는 사이트 왼편에 내비게이션 바를 놓는 것이 좋고, 글을 읽는 방향이 반대라면 오른쪽에 사이드 바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비게이션을 상단에 배치할 때 공간이 절약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상단으로 배치했을 때 약 6.5%의 공간을 차지하는 반면, 사이드를 활용했을 대는 약 20%까지 차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거나 공간을 아껴야 하는 사이트를 제작한다면, 사이드보다는 상단 내비게이션 바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마우스를 가져가면 활성화되는 하위 메뉴가 많은 경우 사이드보다는 상단 내비게이션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사이드 내비게이션 바는 측면에서 메뉴가 펼쳐질 때 수직 방향에서 화면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마우스를 대각선으로 움직일 때 다른 메뉴가 선택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상단 내비게이션 바는 상단에서 메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효율성이 높습니다. 주로 많은 메뉴를 한번에 보여줘야 하는 쇼핑몰의 경우 상단 내비게이션 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정리

공간을 적게 사용하고 사이트 대표 메뉴가 많지 않을 때는 상단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에 반해 사이드 내비게이션은 링크가 많은 서비스에 적합하며 맞춤 설정을 제공하거나 설정 변경이 필요한 사이트 구성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상단과 사이드 내비게이션 바 모두 정답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작할 사이트의 용도와 사용자의 편의성을 충분히 고려해 디자인되어야 하는 것이죠. 아무리 각각의 장단점이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도 항상 장점이 장점이 될 수 없고 단점이 항상 단점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이트 제작의 경험이 풍부한 업체를 만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과적으로 ‘우리 기업’에 최적화된 사이트 레이아웃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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